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수술 종류

낮은 코 수술

콧등을 높이는 수술

양쪽 눈 사이의 콧대가 낮으면 얼굴에 비해 코가 짧아 보이고 얼굴의 가운데 부분이 꺼져 보이게 되어 전체적으로 어두워 보이며 밋밋한 인상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콧대를 길게 보이게 하기 위해서도 콧등을 높여주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코를 옆에서 보았을 때 한국인의 코는 서양인과 달리 코가 시작되는 코 뿌리가 약간 가라앉았다가 코끝으로 이어집니다. 따라서 코의 시작부위의 콧대를 약간 높이되 아래로 가면서 부드러운 곡선을 그릴 수 있어야 자연스러운 코가 됩니다.
낮은 콧등을 높이는 수술은 여러 가지 물질을 사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많이 쓰이는 것은 고어텍스와 실리콘입니다. 물론 자가조직인 연골이나 근막 등이 가장 이상적이겠으나 자가조직은 콧등에 사용하기 어렵고 모양이 불규칙한 경우가 많아 인공물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어텍스는 원래 인조혈관 등에 사용하던 물질로 자연스런 느낌을 주며 매우 안정된 물질입니다. 매우 자연스런 느낌이 가능하고 피부가 얇더라도 비추어 보이지 않습니다. 고어텍스 위에 생체물질인 근막 등을 올려 더욱 자연스럽고 우수한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실리콘은 오랜 기간 사용하여 안전성이나 유용성이 입증된 재료로 아직까지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모양이 우수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재료로 단점은 피부가 얇은 사람은 간혹 비추어 보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외에도 드물게 지방주입, 연골이식 등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코끝을 높이는 수술

코끝 수술은 코성형 수술의 꽃이라고 할 만큼 중요하고 또 어려운 수술이 되겠습니다. 코끝은 코의 세련미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곳으로 코끝의 아름다움이 코 전체의 아름다움을 결정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아름다운 코는 코끝이 쳐지거나 코끝이 낮은 경우 보다는 오뚝하고 약간 들쳐진 코가 자신감 있어 보이고 아름답게 보입니다. 코끝을 높이는 수술법은 매우 다양하며 각자의 코끝 모양이나 수술 받는 사람이 원하는 모양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 적용합니다. 코끝의 윤곽은 주로 비익 연골이라 불리는 날개모양의 연골에 의해 결정되고 이를 덮고 있는 피부 및 피부 밑 조직에 의해서도 결정됩니다. 코끝을 높여주는 수술을 할 때는 이러한 비익 연골을 일부 잘라내어 모양을 다듬어 주거나 양쪽으로 벌어진 비익 연골을 가운데로 모아주어 코끝 모양을 날씬하게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끝이 많이 낮거나 혹은 콧대도 같이 높여주어야 하는 경우는 비익 연골을 모아주는 방법만으로는 부족하며 추가적인 이식이 필요합니다. 코끝을 높여주는 수술에 사용하는 재료로는 자가연골, 고어텍스, 알로덤, 자기 진피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자가연골을 주로 쓰게 됩니다. 자가연골은 본인의 코 안이나 귀 뒤에서 채취하게 되며 자기 조직이기 때문에 거의 부작용이 없습니다. 이러한 연골 등을 이용하여 코끝에 여러 가지 모양의 이식물을 삽입하여 코끝의 모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자가연골을 이식하여 코끝을 높여주는 수술 방법의 하나

[자가연골을 이식하여 코끝을 높여주는 수술 방법의 하나]

 

넓은 코 수술

넓은 코의 경우는 자연스럽지 못한 투박한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코뼈가 넓은 경우에 절골술이란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는 코뼈의 바깥쪽을 따라 절골기를 사용하여 코뼈를 절골시켜 움직일 수 있도록 한 후 안쪽으로 모아주는 방법입니다. 코뼈를 절골시키면 어느 정도 코뼈를 자유롭게 움직여 원하는 모양대로 콧등의 넓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절골술은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는데 코 안쪽에 절개를 가한 후 절골기를 코 안으로 넣어 절골하는 방법과 코 바깥쪽 피부에 작은 여러 개의 절개를 가한 후 이를 통하여 절골기를 넣어 절골술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외부에 흉이 없는 코 안을 통한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휜 코

대개 코뼈를 다치거나 하여 코가 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다친 적이 없더라도 휜 경우도 많습니다. 겉모양이 휘어있을 때는 안쪽의 코 칸막이(비중격)도 같이 휘어져 있는 경우가 많아 바깥쪽과 안쪽을 같이 수술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살짝 휜 코는 고어텍스 등을 사용하여 코가 휜 것이 덜 보이게 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많이 휘었을 경우에는 위에서 말한 절골술을 사용합니다. 절골술이란 코뼈를 절골하여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한 다음 코뼈 모양을 바로잡아주는 수술입니다. 코 칸막이(비중격)란 코 안에서 오른쪽과 왼쪽 콧구멍을 나누는 구조로서 휜 코의 경우 같이 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바로 잡아주는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절골술을 이용하여 넓은 코 혹은 휜 코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절골술을 이용하여 넓은 코 혹은 휜 코를 교정할 수 있습니다]

 

뭉툭한 코

코끝의 피부 및 피부 밑 조직이 지나치게 두껍거나 코끝의 모양을 결정짓는 연골(비익 연골)이 너무 넓어 윤곽이 없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코 수술 중 비교적 교정하기 어려운 것 중의 하나가 뭉툭한 코 입니다. 뭉툭한 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코끝 연골인 비익 연골의 모양을 다듬어 주거나 모아주고 추가로 코 안쪽이나 귀에서 채취한 연골 등을 이식하거나 두꺼운 피부의 두께를 줄이는 방법을 씁니다.
코끝은 날개모양의 한 쌍의 비익 연골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연골들의 폭을 어느 정도만 남기고 잘라내거나 서로 묶어주거나 또는 비익 연골 내에서 묶어주거나 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코끝의 모양을 상황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코끝의 모양을 모아주고 높여주기 위해 연골 등 이식물을 사용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코 안에서 채취한 연골과 귀 연골입니다. 이식물을 여러 가지 모양과 위치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코끝 수술은 연골 모양을 육안으로 직접 보면서 연골 모양을 교정해 주는 것이 가장 섬세하고 정확하게 코끝 모양을 만드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콧구멍 사이 기둥(비주) 피부를 절개하여 연골로부터 완전히 들고 직접 보면서 하는 수술인 개방형 코성형 수술이 선호됩니다.

 

매부리코

매부리코는 코의 중간부분이 튀어나온 것을 말하며 이 부분의 뼈와 연골부분이 지나치게 자란 것이 원인입니다. 매부리코의 경우는 정면의 모습보다는 옆모습에서 인상이 강하게 느껴지게 됩니다.
매부리코의 수술법은 하나의 수술기법만을 사용하여서는 절대 만족할 만한 수술결과를 가져올 수 없으며 코성형에 있어서의 모든 기법이 동원되어야만 좋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이는 콧대와 코끝, 그리고 코 넓이 등이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며 단순히 튀어나온 부분만 없앤다고 해서 보기 좋은 코가 되지는 않습니다.
매부리코의 정도가 경미하다면 돌출된 부분만 갈아내거나 깎아내는 방법으로 효과적인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코의 가운데 부분이 높은 것이 아니라 코끝과 눈 사이 콧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콧등이 튀어나와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는 돌출된 부분을 깎아주는 외에 낮은 코끝을 높이는 수술과 낮은 눈 사이 콧등을 높이는 수술을 추가로 해야 합니다. 매부리코의 정도가 심하면 갈아내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들며 콧등에서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에서 튀어나와 있는 코뼈와 연골, 비중격 연골 등을 깎아내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서 코뼈가 옆으로 퍼져 있는 경향이 있어서 동시에 퍼진 코뼈를 안으로 모아 좁혀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콧등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해 근막 등을 사용하여 콧등에 넣어주기도 합니다. 코의 전체적인 조화를 맞추어 주기 위하여 코끝을 높여주거나 코가 길면 짧게 하며 코 막힘 등의 기능적인 문제도 개선해야 합니다.

 

연골부와 뼈의 튀어나온 부분을 순차적으로 제거하는 모습

[연골부와 뼈의 튀어나온 부분을 순차적으로 제거하는 모습]

 

긴 코, 화살코

코끝이 아래로 길게 빠져 있어 코가 마치 화살처럼 보이는 코입니다. 수술은 코끝의 연골을 잘라 주거나 코끝 연골을 위쪽으로 이동시켜 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코 끝 연골을 위쪽으로 이동시켜 쳐진 코를 들어 올리는 수술 방법의 하나

[코 끝 연골을 위쪽으로 이동시켜 쳐진 코를 들어 올리는 수술 방법의 하나]

 

콧기둥, 콧구멍 수술

콧기둥(비주)은 입술 위의 피부와 코끝을 이어주는 기둥입니다. 옆에서 바라보았을 때 콧기둥이 콧구멍 밖으로 너무 많이 보이거나 너무 적게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콧구멍의 모양도 타원형의 약간 비스듬한 모양이 좋은데 콧구멍이 넓어져 있거나 하면 보기 좋지 않습니다.
콧기둥이 너무 많이 보이는 경우는 콧기둥이 쳐진 경우로 이때에는 코 칸막이 연골(비중격 연골)을 일부 제거하거나 칸막이 연골과 코끝 연골 사이의 조직을 제거하며 콧기둥 아래쪽에 받침이식을 해주기도 합니다. 콧날개가 너무 위로 올라가서 콧기둥이 많이 보이는 경우는 콧날개에 절개를 가한 후 빈 자리에 점막이식이나 연골이식을 시행하여 아래로 끌어내립니다.
콧기둥이 너무 적게 보이는 경우는 콧기둥의 안쪽에 연골 등의 물질을 삽입해서 바깥으로 밀려나오게 합니다. 콧날개가 너무 길어서 콧기둥이 잘 안보이면 콧날개의 안쪽을 잘라주고 봉합해 줍니다.
콧구멍의 모양은 고개를 뒤로 젖힌 사람을 앞에서 올려다 보았을 때 잘 볼 수 있습니다. 콧구멍이 넓어져 있는 경우 콧구멍 축소술을 시행하는데 콧구멍 바깥쪽이나 콧구멍 안쪽 등을 절제하여 콧구멍의 크기를 줄여 줍니다.

 

콧구멍의 안쪽과 바깥쪽을 절제하여 콧구멍의 크기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콧구멍의 안쪽과 바깥쪽을 절제하여 콧구멍의 크기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3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