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수술 재료

실리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로 여러 가지 장점, 즉 값이 싸고 비교적 안정적으로 화학적 변화가 적고, 수술자의 입장에서는 다루기가 편하여 과거에서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실리콘의 특징은 우리 몸에 들어갔을 때, 실리콘의 모양과 물리적인 특성은 오랜 기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대신, 주변 조직이 물리적인 압박을 받아 피부가 얇아지고 뻣뻣해 지는 등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특히 코끝을 오뚝하게 세우기 위해 “ㄱ”자 모양의 실리콘이 코끝까지 오도록 하면 코끝의 피부에 압박이 심해서 피부가 얇아지고 심하면 뚫리는 후유증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 주변에 섬유성 피막이 생겨서 이것이 연골이나 코의 조직을 뒤틀리게 하여 코의 모양이 삐뚤어지게 하거나 코가 짧아지게 하기도 합니다.
실리콘은 피부가 얇은 분들이 사용을 하시면 불빛에서 볼 때 보형물이 비춰 보일 수 있고, 다소 부자연스러워 실리콘은 피부가 두꺼운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저렴하고 손쉽게 모양을 만들 수 있으며 코의 모양을 선명하고 오뚝하게 세워 주는 효과가 탁월합니다. 따라서 코의 조직 상태와 골격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면 아직도 매우 훌륭한 재질로 쓰일 수 있습니다. 특히 콧등을 높이는 재질로는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실리콘 보형물

[다양한 형태의 실리콘 보형물]

 

고어텍스

고어텍스는 인조혈관이나 인조 심장판막 등의 물질로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코성형을 포함한 얼굴 성형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물질입니다.
재질이 천처럼 부드러워 가공하기 쉽고 두께를 조절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폭이나 모양도 원하는 대로 디자인하여 자연스러운 모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다루기 쉽고 돌출이나 이물반응 등의 합병증이 적게 발생합니다.
안전성은 FDA의 승인을 받을 정도로 이미 입증이 되어 있으며 인체조직적합성이 뛰어나 실리콘에서 가끔 볼 수 있는 과민 반응이나 붉게 보인다거나 비쳐 보인다거나 하는 문제점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부드러운 재질이어서 기존 골격의 굴곡에 맞게 자연스럽게 변형되므로 피부가 얇은 사람에게 사용하기가 좋으며 실리콘 보다는 더 생체 친화적인 보형물이어서 주위의 정상조직이 고어텍스 내부로 자라 들어가 시간이 지나면 자기 조직과 융화가 되면서 시술 후 잘 움직이지 않고 부드러워 수술 후 모습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단점은 가격이 비싸며 시간이 지나면서 부피가 약간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고어텍스 제품이 있으며 술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고어텍스 제품이 있으며 술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가 연골

코성형에는 자가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원칙이며 가장 안전하고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미용 목적으로 코를 높이기 위해 자기조직을 떼어야 하므로 너무 큰 대가를 치르는 경우일 수 있으며 부담도 많아 실리콘, 고어텍스, 알로덤 등의 인공합성물질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가조직이 반드시 필요한 경우도 있어서 최소한의 자가조직을 이용하여 가장 안전하고 자연스런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중격 연골

비중격이란 양쪽 코 안을 나누는 가운데 칸막이로서 이 중 앞쪽 약 2/3 가량을 연골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비중격 연골이라 하며 자가조직 중 가장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어느 조직보다 코에 사용하기에 좋으며 특히 코끝 성형을 위해서는 비중격 연골이 가장 적합합니다. 비중격 연골은 코끝 성형술에서 코끝 연골을 지지해 주는 기둥이나 코끝을 높여주는데 사용할 수도 있고 그밖에 코의 길이를 연장시키거나 기능적인 목적의 이식술로 사용하기도 하며 콧등을 높이는 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콧등을 높이는 데에는 그 양이 부족한 것이 단점입니다.
비중격 연골을 채취할 때에는 코끝과 콧등 쪽에 “ㄱ”자 모양의 지지할 축을 보존하고 채취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코가 주저앉을 수 있습니다.
코성형 수술 시 가장 좋은 재료이며 채취 시 흉터가 전혀 없고 기능이나 구조상 문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양이 충분치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귀 연골

귀 연골은 비중격보다 탄성이 뛰어납니다. 따라서 코끝과 같이 단단히 받쳐주는 것은 조금 부족하지만 콧등을 올리거나 코끝 모양을 자연스럽게 만들 때에는 좋은 재료입니다.
귀 연골은 귀의 뒤쪽이나 앞쪽에서 채취할 수 있습니다. 앞에서 얻을 경우 많은 양을 정확히 얻을 수 있으나 상처가 보일 수 있고 뒤에서 얻는 경우 상처는 보이지 않으나 귀의 모양을 유지하는 구조가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수술 후 귀 연골을 얻은 자리는 봉합을 하며 얼마간 압박을 시행합니다.

 

가슴연골 (늑연골)

때로는 비중격 연골이나 귀 연골로는 양이 모자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에는 가슴연골이 필요합니다. 가슴연골은 코를 높이는데 가장 적합한 재료입니다. 양이 풍부하고 모양을 만들기 좋으며 흡수가 적기 때문에 많은 양의 코 높임이 필요하거나 실리콘 등의 부작용 또는 자가조직만의 수술을 원할 경우 첫 번째로 선택할 수 있는 재료입니다. 그러나 비틀리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가슴 연골은 채취하기가 간단치 않고 경험이 많이 필요합니다. 또한 채취한 연골을 적절히 조각하여 알맞은 모양으로 넣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할 것은 가슴연골을 이식한 후 비틀림 현상이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수술해야 합니다. 즉, 다듬을 때 사방으로 똑 같은 양의 연골을 잘라 다듬거나 연골의 중앙에 철사를 박아서 휘지 않도록 합니다.

 

근막

근막은 근육을 싸는 단단하고 질긴 막으로서 코성형 시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수술 후에 콧등이 울퉁불퉁해지면 부드러운 콧등을 위하여 사용하기도 하고 콧등을 어느 정도 높여주는 효과도 있어 고어텍스 등과 같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품화되어 나오고 있는 동종 근막

[제품화되어 나오고 있는 동종 근막]

  • 현재 페이지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이메일로 공유하기
  • 현재 페이지를 인쇄하기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
05505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 43길 88 서울아산병원
TEL 1688-7575 webmaster@amc.seoul.kr
Copyright@2014 by Asa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바로가기
  • 서울아산병원, 13년 연속 존경받는 병원 1위
  • 서울아산병원, 정보보호 관리체계 ISMS 인증 획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