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의 구조와 기능
코의 구조
코의 구조는 바깥 구조(외부 구조)와 안쪽 구조(내부 구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바깥 구조
코의 바깥 구조는 크게 골격, 연결조직, 연부조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골격
골격은 코의 형태를 유지하는 조직으로 뼈와 연골로 구성되어 아래쪽 2/3는 연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코뼈는 앞이마 아래쪽부터 코 중간 1/3 지점까지 차지하고 있으며 좌우 한 쌍으로 되어 있습니다. 코 연골은 두 가지가 있는데 위쪽에 위치하여 코뼈와 맞닿아있는 위 코 연골(상 외측연골)과 그 아래쪽의 코끝 연골(하 외측연골, 비익 연골)로 나뉘어집니다.
위 코 연골 부위는 코 안의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밸브기능을 가지며 기능적으로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코끝 연골은 아래쪽 1/3을 차지하는데 양측에서 “ㄱ”자 모양의 연골이 날개처럼 펼쳐져 있으며 주변의 연결조직에 의해 위 코 연골에 붙어 있습니다. 코끝의 모양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구조가 코끝 연골이 되겠습니다.
코성형술은 이 3가지의 골격 구조를 변화시켜서 코의 모양을 만드는 수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코의 외부 골격을 구성하는 뼈와 연골들]
연결 조직
연결 조직은 골격 구조를 이루는 뼈와 연골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조직으로 인대와 작은 조각 연골로 이루어져 있고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연부 조직
연부 조직은 코의 골격을 덮고 있는 조직으로 피부와 피부 밑 조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피부는 코가 시작하는 지점의 피부가 가장 두껍고 코 등으로 내려오면서 얇아졌다가 코끝에서는 다시 두꺼워집니다. 따라서 매부리코 등의 코성형 수술 시 이러한 피부 두께를 고려해야 합니다. 피부 밑 조직이 두꺼울수록 코끝이 뭉툭한데 서양인보다는 동양인의 코에서 더 두껍습니다.
[코의 골격을 덮고 있는 피부와 연부 조직]
안쪽 구조
코의 안 공간은 중앙의 수직으로 된 칸막이(비중격)에 의해 둘로 나뉘어 집니다. 중앙의 칸막이를 비중격이라고 합니다. 비중격은 앞쪽은 연골로 이루어져 있고 뒤쪽은 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앞쪽 연골 부분을 비중격 연골이라 하며 이 부분은 코성형 수술을 하는데 있어 매우 좋은 재료입니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있는 경우 이것이 코막힘 및 휜 코를 초래하기도 하며 이럴 경우 비중격을 바로잡는 수술을 같이 합니다.
중앙에 비중격이 있고 좌우 양쪽 벽에는 3쌍의 일종의 라디에이터 같은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비갑개라고 합니다. 이들은 코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의 양과 온도, 습도를 조절하고 먼지를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맨 아래쪽에 있는 비갑개는 공기의 흐름을 조절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만약 어떤 원인에 의해서 이 구조물이 커져서 코막힘이 발생하면 부분적 절제를 시행합니다.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져 코막힘이 나타난 환자의 비강 내시경소견]
코의 기능
코는 6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기능이 호흡의 기능이며 그 외에 냄새를 맡는 기능, 흡입한 공기를 걸러내고, 데우고, 습도를 유지하며 먼지를 걸러내는 기능 등이 있습니다.
호흡에 중요한 구조는 코 안의 공간, 비중격, 밸브, 비갑개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밸브라고 하는 것은 코 안의 공기 통로에서 좁아져 있는 부분으로 공기의 흐름을 조절합니다. 코막힘은 이 밸브 부위가 좁아져 있을 때 발생하며 코성형 수술 시에 미적인 면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능적인 면까지도 고려를 하여 코막힘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코 안 칸막이(비중격)가 휘어져 있는 경우에도 코막힘이 생기며 이때에는 이를 바로잡는 수술을 코성형 수술과 동시에 시행합니다. 라디에이터 같은 구조물(비갑개)이 커져 있을 때도 코막힘이 올 수 있으며 이때에도 부분적 절제술을 시행합니다.